줄기세포를 나누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채취 부위를 기준으로 하면 혈액줄기세포, 지방줄기세포, 골수줄기세포 등으로 나뉩니다. 각각의 줄기세포는 장단점을 가지는데, 혈액줄기세포는 수술이 필요 없는 장점에 비해 Mesenchymal Stem Cell(중간엽줄기세포, 이하 MSC)이 거의 없다는 단점이 있고, 지방줄기세포는 MSC가 가장 많다는 장점에 비해 지방흡입 수술이 필요한 단점이 있으며, 골수줄기세포는 MSC가 혈액줄기세포보다는 많으나 지방줄기세포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인데 수술에 가까운 골수천자가 필요한 애매한 위치입니다.
미용, 성형, 항노화 목적으로 자신의 줄기세포를 최소 조작의 방법으로 배양 없이 사용할 때는 최근 발효된 첨단 재생의료에 관한 법률에 적용받지 않아 모든 병의원에서 시술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미용, 성형, 항노화 목적의 재생의학에서는 다양한 연부조직으로 분화할 수 있는 MSC가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MSC의 양이 적은 혈액줄기세포가 제대로 재생 역할을 할 것이냐의 의문은 남습니다. 맞는 지적입니다. 줄기세포라고 해도 모든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것은 아니어서 조혈모세포라 불리는 혈액줄기세포는 이름 그대로 혈액세포(면역세포 포함)로 분화하기 때문에 건강과 면역 차원에서는 지방줄기세포에 비해 우월하지만, 미용, 성형, 항노화 차원에서는 MSC가 풍부한 지방줄기세포에 비해 열등한 것이 사실입니다. 조혈모세포 하나만 놓고 보더라도 피검사 방식으로 100cc 내외의 혈액을 뽑아 외부 원심분리기로 돌려 줄기세포가 모여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버피코트 주변을 러프하게 채취하여 생리식염수에 주입해서 희석 방식으로 맞는 방식은 엄밀히 말하면 혈액줄기세포가 아니라 Platelet Rich Plasma(혈소판풍부혈장, PRP)에 가깝습니다.
홈스피탈의 항노화 컨셉은 노화를 긍정하는 프로에이징(pro-aging)입니다. 홈스피탈 프로에이징 시술의 3대 원칙은 minimally invasive, very safe, but meaningfully effective입니다. 따라서 홈스피탈은 기본적으로 미용, 성형, 항노화 목적으로 하는 수술을 지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미용, 성형, 항노화 목적으로 하는, 효과 없는 혈액줄기세포 시술도 지지하지 않습니다. 최소 침습적이고 매우 안전하지만 의미 있게 효과적이어야만 하므로, 홈스피탈 혈액줄기세포는 대학병원에서 조혈모세포이식에 사용하는 최첨단 세포 채집 장비인 Spectra Optia를 사용하는 것부터 다릅니다. 또한 조혈모세포에 최대한의 MSC를 포함시키기 위해 사전 가동화(mobilization) 작업을 시행하고, 줄기세포의 활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투여 직전에도 활성화 작업을 거칩니다. 가동화란 골수에 기거하던 줄기세포를 말초 혈액으로 이동시키는 작업을 말하는데, 이때 조혈모세포의 가동화뿐만 아니라 MSC까지 가동화되도록 다섯 가지의 특수 전처치를 하는 게 홈스피탈만의 가장 큰 차이겠습니다. 이를 통해 수술 없이 수액 맞는 간단한 방식으로 건강과 면역 증진을 위한 조혈모세포와 미용과 항노화를 위한 MSC의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HOMESPITAL